대학생 쩡딱구리
파이썬 기초 스터디 와이파이(Why Py?!) 0주차: 준비 과정 본문
1. 큐시즘 스터디란?
한국대학생IT경영학회 KUSITMS, 즉 큐시즘은 다양한 학교, 전공과 관심사의 사람들이 함께 하는 연합 동아리이다! 큐시즘에서는 큐넥트, 정기 세션, 학술제 등 다양한 활동이 있는데, 스터디도 그 중 하나이다. 스터디는 큐시즘 내에서 소규모로 진행되는 스터디, 말 그대로 공부 모임인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 스터디 제안자(스터디장)가 어떤 주제에 대한 스터디를 스터디 게시판에 제안한다.
- 다른 큐밀리들이 스터디 게시물을 보고 댓글로 신청한다.
- 스터디 신청인원들이 모여있는 단톡방에서 요일과 시간대를 정해 최종 인원을 결정한다.
- 최종 인원이 모여 스터디 1주차 시작!
나는 큐시즘에서 배워보고 싶은 게 많아서 정말 많은 스터디를 신청했는데(GA, 머신러닝 논문 읽기, 퍼포먼스 마케팅) 아직까지 올라온 스터디 중 파이썬 기초 스터디가 없었다. 나도 파이썬 마스터! 정도가 아니라...(저번 학기에 자바를 배웠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용으로 조금 만져본 게 다이다.) 내가 스터디를 열어도 되는지 고민했지만 스터디라는 건 다같이 공부해가는 거니까! 내가 강의를 하기보단 다같이 공부하는 식으로 하면 괜찮지 않을까 싶어 스터디를 제안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해주셨다!
2. 커리큘럼 정하기
내 마음대로 커리큘럼을 정하기보단 입문용 교재 하나를 순서대로 파악해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해 교재를 찾아본 결과 이지퍼블리싱 사의 <Do it! 점프 투 파이썬> 교재를 선정했다. 이 교재를 고른 이유는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 책 구성이 정말정말 친절하다.
- 무료로 볼 수 있는 위키독스 자료의 내용이 책과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교재를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다.
- 프로그래머 조코딩님의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볼 수 있는데, 조코딩님의 강의력이 정말 좋으시다.
자세한 교재 정보는 아래에 있다. 순서대로 위키독스 점프 투 파이썬 자료와 조코딩님의 OT 영상이다.
위키독스
온라인 책을 제작 공유하는 플랫폼 서비스
wikidocs.net
물론 조코딩 님의 강의가 라이브를 편집한 영상이라 깔끔하지 못하다고 느끼거나 점프 투 파이썬 자체의 설명이 부족할 수 있다고 느낄 경우 보충 자료를 제공하기로 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결정한 커리큘럼 순서는 다음과 같다.
- 네이버 카페에 업로드되는 해당 주차의 위키독스 자료 1회독, 조코딩님 영상 한 편 감상하기
- 예제는 실습을 미리 해오자.
- 19시에 스터디 시작. 스터디원들이 매주 한 번씩 스터디 내용을 요약해 리마인드 시키기
- 요약 내용을 듣고 난 후 21시까지 각자 점프 투 파이썬 연습문제 풀기
- 연습 문제는 과제로 제출. 원하는 사람은 심화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답안과 함께 제공하기
스터디에 패널티를 부여할까 말까, 스터디 무단결석 및 과제 제출 기한 및 미제출 시 어떤 패널티를 줄까 등은 첫 오리엔테이션 때 스터디원들과 다같이 이야기해보기로 했다. 스터디라는 게 결국 자신이 공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공부해야 좋지 않을까도 생각했고, 벌금 같이 돈에 관련된 건 민감한 부분이라 나 혼자 결정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3. 스터디 진행 준비하기
시간대를 수요일 19:00~21:00으로 확정시키고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어 2주간 스터디를 온라인으로 진행한 후 2주가 지나면 재투표를 하기로 했다.(오늘 거리두기 2.5단계가 일주일 더 연장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오 노우...)
스터디 진행을 위해 우선 자료를 업로드하고 과제를 제출할 네이버 카페를 만들었다. 대문 같은 걸 예쁘게 꾸며볼까 싶었는데 안 그래도 미적 감각이 0에 수렴하는 터라 그냥 뒀다... 자료만 잘 올라오면 됐지 뭐... 그렇겠지...?
그리고 첫 시간 요점 발표는 내가 하기로 했기 때문에(원래 모든 요약을 내가 할까 했지만 첫 시간 스터디원들의 이야기 후 각자 한 번씩 돌아가게 하기로 바꾸었다. 이것은 1주차 내용에서!) 어쨌든 그래서 1주차 내용을 다루는 발표 자료를 간단하게 만들었다!
- PPT 배경: 연한 회색 체크(모눈종이 공책 느낌 내려 했지만 실패)
- 폰트: 나눔손글씨체, 나눔바른펜체
1주차 내용이 파이썬에 대한 간단한 이해와 개발 환경 구축, 기초 문법 둘러보기와 같은 간단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 발표할 것도 만들 것도 별로 없었다.(그래서 1주차 스터디가 아주 일찍 끝났다.) 그렇기 때문에 점프 투 파이썬에 연습문제도 별로 없었는데 1주차 스터디의 목표는 파이썬 실행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라 발표에서 다룬 간단한 출력문을 출력한 화면을 캡처하는 것으로 10분도 채 안 걸리는 아주 간단한 과제를 냈다.
이렇게 1주차 발표 자료까지 다 만들면 스터디 준비 끝! 1주차 진행 과정에 관련해서는 다음 게시물에서 다뤄야겠다. 스터디장으로서 너무 부족하고 부담도 크지만 모두가 파이썬의 P를 알고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봐야겠다:D!
'ACTIVITIES > KUSIT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의 KU:NNECT💚: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웹의 현재와 미래 1차 (0) | 2020.09.10 |
---|---|
한국대학생IT경영학회(KUSITMS) 합격! (2) | 2020.08.20 |